본문 바로가기

Metanet News

제7회 메타넷과 함께하는 장애인바리스타대회 개최

메타넷은 지난 12일 서대문구청에서 “제7회 메타넷과 함께하는 장애인바리스타대회”를 진행했습니다. 향긋한 커피 내음과 함께 치열하게 경합을 펼쳤던 어제의 현장을 함께 만나보겠습니다.



● 메타넷과 장애인바리스타대회


올해 7회를 맞이한 ‘장애인바리스타대회’는 한국재활재단이 주최,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이 주관했으며, 특별히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 기업 메타넷이 공식 후원하고 원두커피 전문기업 쟈뎅이 공식 협찬하고 있습니다.

이 대회는 메타넷글로벌의 전신인 액센츄어코리아의 장애인 능력 개발(Skills To Succeed)’ 훈련에서 시작되어 여기서 교육받은 바리스타들의 경연대회로 성장했습니다. 액센츄어코리아가 제 1회 대회부터 후원을 이어왔으며 2017년에는 메타넷 차원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회사 및 임직원 참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 교육생에서 전문 바리스타로 꿈을 키워가고 있는 '한성열 씨'


대회 참가자 중 한성열 씨를 만나 보았습니다. 그는 2010년 '액센츄어코리아 장애인 바리스타 Skills to Succeed 프로그램'을 통해 커피를 배웠으며 대회에 출전해 8강에 올랐습니다. 

한성열 씨는 “복지관에서 소개받은 액센츄어코리아 바리스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커피를 시작하게 됐고, 현재 바리스타로 일하고 있다”며, “좋은 기회를 얻어 출전한 만큼 많이 노력했는데, 8강에 오르게 되어 의미 있는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더욱 열심히 커피를 만들어 나만의 카페를 차리는 것이 꿈이다”는 소감을 밝혔습니다.



● 메타넷 직원, 가족들도 봉사로 참여


대회 운영을 위해 메타넷 직원과 가족 분들의 손길도 있었습니다. "평소 커피에 관심이 많았는데, 좋은 기회로 자원봉사 행사에 참여할 수 있었다. 어린 참가자들이 전문 바리스타 못지 않게 열심히 준비하고, 대회 결과와 관계 없이 즐기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 열띤 바리스타 대회 현장 


이번 대회는 단체 14개팀, 개인전 16명의 선수가 참여하였으며 주어진 과제 (커피 종류)를 시간 내에 만들어내면 심사위원들이 맛과 모양, 서비스 태도 등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집중해서 대회를 임하는 장애인 바리스타들의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 WSBC 우승자 라떼아트 시연 및 다양한 체험 행사


이날은 특별히, ‘2018 월드슈퍼바리스타챔피언십(WSBC) 우승자 박수혜 바리스타와 준우승자 엄상진 바리스타의 라떼아트 시연’이 있었습니다. 모든 대회가 끝난 직후, 두 전문 바리스타는 코알라, 팅커벨, 인디언, 해마 등 화려한 라떼아트를 선보이며 행사장에 있던 모든 사람들의 뜨거운 박수를 받기도 했습니다.


일반 관람객을 위한 참여형 행사도 진행되었습니다. 대회장에는 ‘커피콩 아트체험’, ‘맷돌커피 체험’, ‘장애인식개선퀴즈’ 등의 이벤트를 통해 직접 경품이 증정되었습니다. 이처럼 참가자들의 열정과 시민들의 애정 어린 관심으로 본 대회를 무사히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 대회 시상식


대회 시상식에서는 총 640만원의 상금과 함께 동상 이상의 수상자들에게는 UCEI 바리스타 자격증이 수여되었습니다. 본격적인 수상에 앞서,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공식 페이스북에서 사전 이벤트로 진행한 ‘SNS 응원전’에서 단체전 참가팀들의 홍보 영상 중 ‘좋아요’ 수가 가장 많은 상위 3팀을 수상했습니다.

대회 단체전 우승자는 꿈더하기 지원센터 커피깨기팀, 개인전 우승자는 박태우 씨에게 수상의 영예가 돌아갔습니다. 특히 박태우 씨는 침착한 태도로 커피 시연 솜씨를 발휘해 심사위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 조상욱 메타넷글로벌 사장 "장애인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기여할 수 있는 장 마련.."


이날 참석한 메타넷글로벌 조상욱 사장은 “이번 대회는 커피에 대한 참가자들의 열정과 실력이 더욱 돋보여 인상적이었다”며, ”장애인들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기여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줌으로써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수준이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메타넷은 앞으로도 장애인 지원은 물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관련 언론보도 링크 -

연합뉴스 https://youtu.be/JJor8ZkNzHE

MBN뉴스 http://www.mbn.co.kr/pages/vod/programView.mbn?bcastSeqNo=1187760


작성 : 메타넷 PR.MARKETING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