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제조의 가속을 위한 핵심요소


디지털의 발전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실감이 잘 나지 않는데, 인텔의 CPU가 1975부터 2015년까지 속도의 증가를 따져 본다면 약 3700배 증가했다고 한다. 

이것을 디지털이 아닌 피지컬 또는 기계 영역에 대입해 본다면 어떻게 될까? 

자동차의 1975년도 최고 속도는 130Km/h라고 하고, 여기에 CPU의 증가치 만큼 대입해 보면 48만Km/h이고, 이것은 한시간만에 달나라까지 갈 수 있는 속도이다. 

이렇게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이 우리 생활 속에 깊숙히 들어 오고 있는 상황에서 그것이 우리의 사회, 경제, 문화 전반에 미치는 파급력이 상상이상이 될 것이라는 예측들이 이 시대를 4차 산업 혁명의 시대라고 이야기한다고 봐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수많은 새로운 용어가 우리를 혼란스럽게 하는데, 그중 하나가 Industrie 4.0 또는 4차 산업 혁명이라는 용어이다. 

많은 사람들이 서로의 정의를 다르게 하면서 자기 주장을 하고 있는데, 나름대로 정리해 보면 Industrie 4.0은 제조에 한정되는 용어라고 생각하고, 4차 산업 혁명은 제조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모든 영역을 포괄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렇다면 Industrie 4.0을 통한 제조의 혁신을 이루고 4차 산업 혁명이 이야기하는 사회 전반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로 제조업들의 전략적 고민과 실천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스마트 생산으로의 변화를 가속화하기 위해서,

제조 기업들이 고민해야 할 5가지 핵심 요소를 액센츄어는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1. 투자 수준에 대한 고려

 모든 변화는 결국 비용을 고려할 수 밖에 없다. 

설비의 현대화 또는 개조는 투자를 수반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설비의 도입 또한 마찬가지일 것이다. 

따라서 경쟁사 또는 선진 업체들이 실제 어떻게 적용하고 활용하고 있는지 다양한  Use Case를 확인할 필요가 있고, 견고한 투자 시나리오와 투자 대비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비즈니스 케이스(Business Case)를 수립하고, ROI가 손쉽게 측정 가능하도록 함이 성공의 열쇠가 될 것이다.  


2. OT와 IT의 긴밀한 연계

 OT와 IT의 연계 프로세스를 시작한 제조 기업들은 스마트한 기술들을 활용할 수 있는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것임에 틀림 없다. 

하지만 IT 시스템을 통합하기 용이한 기술들을 도입한 기업들도 운영 (Operation), 계획 (Planning), 설계 (Engineering)을 각각 별개로 구성하여 프로세스들을 통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기존의 OT 시스템들은 특정 솔루션사에 종속적이고 패쇄적이었기 때문에, 방대하고 개방된 IT 생태계에 많은 이들이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거대한 투자가 필요할 수 밖에 없다. 

더불어 강조하고 싶은 것은 프로세스 초기에 OT와 IT에 대한 거버넌스 (특히, 보안 정책) 정의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3. 기술적 변화에 대한 친밀감

IIoT 활용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 제조기업들은 신기술과 프로세스 변화를 폭넓게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새로운 형태의 어플리케이션과 Add-On 서비스 제공을 가속화 할 것이다. 

연결된 장비 (Connected Equipment), 디바이스 (Device) 및 웨어러블 (Wearable) 기기들은 새롭고 차별화된 방식으로 사람과 기기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며, 함께 일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새로운 기술과 변화를 신속하고 쉽게 수용하는 제조 기업들은 경쟁에서 앞서 나갈 것이라고 단언한다.


4. 신속한 인력 재교육

설비 개발 및 운영, 유지보수에 필요하게 되는, 지금 보다 복잡한 스킬들에 대한 수요가 더 많아질 것이고, 새로운 기술은 제조 기업들이 인재를 글로벌화 하도록 하고 끊임없이 양성하도록 해 줄 것이다. 

이러한 직원들에 대한 재교육 역량은 제조기업들이 얼마나 신속하게 신기술을 수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해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업무 영역 별 전문가들이 자신들의 높은 경험 수준을 활용하여 원격으로 작업 가이드를 줄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와 같은 작업자 전용 기기들의 사용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5. 산업 보안 솔루션 배치의 신속성

산업 환경이 오픈 프로토콜, 무선 센서와 커넥티드 오퍼레이터로 전환되고 OT와 IT시스템이 통합됨에 따라 보안 이슈들이 보다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존 솔루션에 소프트웨어 패치 적용 정도로는 해결할 수 없는 경우가 점차 늘어가고 있으며, 기존에 생산 현장에서 활용하던 기기들이 더욱 정교한 솔루션들로 교체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정보 보안에 대한 보다 철저한 대비가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솔직히 말하자면 스마트 공장으로의 변화와 그것을 위한 새로운 기술의 적극적 활용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임이 분명하다. 대부분의 제조 기업들이 이를 적용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것도 현실이지만, 스마트 생산의 진행을 가속화 할 수 있는 주요 요인들을 기억한다면, 어떠한 옵션을 선택할가에 대한 어려운 선택의 상황에서 좋은 방향타가 될 것이다.

 

<출처 : Smart Production Finding a way Forward - Accenture / 정리 : 메타넷글로벌 이태진전무> PDF 보기

메타넷글로벌은 Accenture Korea의 새로운 이름이며, Accenture의 지식 자산, 전문 인력, 경험을 국내 고객사에게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컨설팅회사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